운동선수를 위한 뇌 사용법: 운동기술 습득

The Athlete’s Guide to the Brain: Motor Skill Learning

모든 사람들은 스테판 커리의 기술을 원합니다. 그는 어떻게 그렇게 할까요? 어떻게 선수들이 그들의 스포츠에서 통달하기 위해 그들의 뇌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내기 위해 계속 읽어봅시다.

과형성상태에서, 우리는 뇌의 대단히 흥미롭고, 형성가능한 성질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우리는 신경가소성의 개념과, 기술적 신경 연결 통로의 발생이 어떻게 학습과 기억 배후의 힘이 되는지 묘사하였습니다. 운동선수들에게 특히 흥미로운, 신경가소성은 운동기술의 습득과 유지를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운동기술을 통해, 우리는 배팅, 퍼팅, 자유투 같은 정교하게 복수의 근육 계통을 사용한 근육의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 우리는 운동기술 학습 배후의 과학에 대해 더욱 깊이 들어가고, 헤일로 스포츠가 어떻게 새로운 운동기술을 습득하는 우리 뇌의 선천적 능력을 활용하는지 논할 것입니다.

세분화하기

운동기술 학습은 연습과 함께 움직임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되도록 하는 과정으로 정의됩니다. 운동기술은 퍼포먼스가 안정기에 도달할 때까지 많은 훈련 시간들을 거쳐 습득됩니다. 그 과정에는 빠른 국면과 느린 국면이라는 두 개의 국면이 존재합니다. 빠른 국면은 하나의 단일한 훈련 시간의 과정 동안 급격한 향상을 수반합니다. 느린 국면은 많은 연습 시간들 동안 발전하는 작고, 꾸준한 이득을 수반하고, 결과적으로 안정적인 절정에 도달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자유투를 전에 한 번도 던져본 적이 없다면, 자유투를 연습하는 첫 시간은, 마치 당신의 몸이 전에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방식으로 근육들을 조화롭게 작용시키는 것처럼 가장 집중적인 학습이 될 것입니다.

그 첫 번째 시간이 끝나면, 당신은 자유투를 던지기 위해 요구되는 많은 것들에 대해 인식적으로 알게 되지만, 당신은 자유투를 잘 던지지 못합니다. 이어지는 연습들에서, 당신은 정확성을 얻는 느린 과정을 시작하고, 당신의 뇌 안에 있는 모습은 당신 몸의 움직임과 부합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당신은 비교적 지속적인 전문 기술의 수준에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

운동기술 학습은 처음에 급격하게 일어나고, 증가된 연습과 함께 안정됩니다.

약간 더 세분화하기

빠른 국면과 느린 국면 사이의 구분에 더해, 운동기술 습득은 또 다른 축을 가로지르는 단계들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 부호화
  • 강화
  • 유지&기억

부호화는 빠른 학습 기간과 겹쳐지고, 운동기술이 경험에서 뇌에 저장되는 구성물로 전환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부호화의 많은 경우는 의식적인 또는 훈련 시간 동안의 구간에서 일어납니다.

반대로, 기술 강화는 무의식적 또는 훈련 시간 사이의 구간에 일어납니다. 잠은 중요한 무의식적인 기간입니다. 수면은 뇌에서 기술 학습의 대부분이 강화되는 때입니다. 강화는 빠르고 느린 학습 사이의 중간적인 국면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학습의 마지막 단계인 유지는 무의식적인 기간과 의식적인 기간 동안, 느린 학습 국면과 동시에 발생합니다. 유지의 결과는 학습된 기술을 근육이 기억해 체화시키는 것이고, 이 기억을 마음대로 다시 생각해내는 능력입니다. 체화는 어떤 기술을 의식적인 노력 없이 수행하는 능력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스테판 커리는 항상 자유투를 던지는데, 그 움직임은 노력이 필요 없습니다. 그는 그 특정한 기술을 매우 여러 번 연습했고, 그것은 체화되어 유지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 기억을 되살릴 수 있고, 요구되는 사고 없이 자동적으로 그 움직임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국부화된 학습

뇌의 어느 부분에서 운동기술 학습이 일어납니까? 그것은 복잡한 질문입니다. 학습의 각 부분은 낮은 수준의 시각적이고 지각과 관련된 영역들(이것들은 기본적인 과정을 수행한다)로부터, 정보를 통합하고 합성하는 높은 차원의 대뇌 피질 영역들까지 다른 뇌의 영역들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운동 학습에 분명한 하나의 대뇌 영역은 1차 운동 피질 또는 M1입니다.

1차 운동 피질은 자발적인 움직임들의 의식적인 시작을 맡고 있습니다. 이 영역은 학습의 빠른 단계와 느린 단계 동안 모두 활성화됩니다. 어떤 기술이 체화되면, 그 운동 피질은 덜 관련되고, 무의식적 운동 기억들이 저장되는 소뇌 같은 낮은 차원의 처리 영역이 활성화됩니다. 이것은 운동기술이 향상될 때, 일어나는 행동의 전환을 반영합니다. 즉, 그 기술이 의식적인 노력 없이 완료될 수 있을 때까지 사고에 대한 의존은 줄어듭니다.

 

기술 활성화하기

만약 모든 운동선수들이 스테판 커리 같은 정확성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대단하지 않습니까?

 

헤일로 스포츠를 훈련에 더하는 것입니다. 헤일로 스포츠는 강렬하고 반복적인 훈련과 결합되었을 때 운동피질의 활성화를 증가시킴으로써 선수들에게 우위를 제공합니다. 증가된 운동피질 활성화는 뉴로프라이밍 배후의 원동력으로서, 직접적으로 신경자극을 강화하고 의식적인 학습의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반복되는 높은 수준의 M1 활성화는 또한 과형성 상태를 위한 촉매로서, 새로운 신경 연결 통로들의 형성을 더 신속히 처리하고 무의식적 강화/유지의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궁극적인 결과는 더욱 빠른 운동 학습입니다. 그것은 특정한 기술의 향상을 추구하는 어떤 순수에게나 놀라운 것입니다.

그러나 근력 없는 기술은 기본적으로 무의미합니다. 스테판 커리는 꿈에서도 자유투를 던질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그가 골대까지 골을 던질 수 있는 근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가 삼점 슛의 왕이 될 방법은 없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