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노이 대학 패럴림픽 팀은 Halo Sport를 통해 최고의 경쟁력을 유지합니다.

 

엄격한 학업 커리큘럼과 선수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일리노이 대학교는 좋은 커리큘럼으로 오랜 성공의 역사를 써가고 있습니다.

그들의 뛰어난 선수 관리 프로그램들 중에서 운동선수를 위한 최상의 자원을 제공하고 있음을 가장 잘 보여 주는 것이 일리노이 대학 휘체어 육상팀이 보여준 성과들입니다.

일리노이 대학은 지난 몇 년 동안 휠체어 육상 선수들을 위한 최고의 트레이닝을 제공하는 곳으로 거듭났습니다.

지난 2016년에 있었던 Rio 올림픽에서 미국을 대표하는 72명의 패럴림픽 선수 중에 14명이 일리노이 대학에서 운동을 했던 선수들이었습니다. 패럴림픽 헤드 코치 Adam Bleakney 의 지도 아래 일리노이 팀 출신 장애인 육상 대표팀은 미국의 딴 42개의 메달 중에 18개를 자국에 안겨줬고, 이는 그 해에 두 번째로 많은 메달이었습니다.

 

가장 인정받는 장애인 육상 올림피언들 중에 한명이자 패럴림픽 최다 메달 보유자인 Tatyana Mcfadden도 일리노이 출신입니다. Tatyana 또한 Adam Bleakney의 지도를 받았고, 지금도 여전히 그와 함께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USA Today news clip에서 Tatyana가 일리노이 대학에서 자신이 경험한 트레이닝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 영상입니다.  USA Today news clip

일리노이 대학이 가장 성공적인 장애인 육상 선수를 계속 만들어 낼 수 있는 비결 중 하나는 Adam과 그 코치진의 트레이닝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법입니다. 개개인을 위해 제작된 맞춤 장갑을 제작하기 위한 3D 프린터부터 Clickers에게 부착된 iPads, 그리고 최근에 Halo sport까지, 일리노이 대학은 가장 총괄적인 장비와 최신 기술을 접목시키고 선수들에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경쟁에서의 우위를 제공하기 위해 엄청난 돈을 그들의 시설과 훈련 프로그램에 투자해왔습니다.

 

각지에서 많은 선수들이 일리노이 패럴림픽 프로그램에 매료되는 또 하나의 이유는 헤드코치 Adam Bleakney의 패럴림픽 트레이닝에 대한 깊은 지식과 과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폭 넓은 트레이닝 때문입니다.

Source: University of Illinois Facebook Page, 2016. Pictured: Brian Siemann, Susannah Scaroni, Kelsey LeFevour, Kim Romanchuk and Tatyana McFadden.

장애의 종류와 상관없이-육체적이거나 시각적이거나 지능적인 이거나- 장애를 가진 선수들은 기술을 연마하고 그들의 종목에서 돋보이기 위해서 아주 전문화된 트레이닝을 필요로 합니다.  일리노이 휠체어 육상팀의 경우 선수들은 하체가동성을 잃었거나 아니면 애초에 없기 때문에 단거리나 중장거리 경기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선 엄청난 양의 상체 근력과 통제 능력이 필요합니다.

패럴림픽 선수가 트랙에서 거의 날아다니는 것을 볼 때 그것은 정말로 경이롭게 느껴집니다. 그럴때 그들은 마치 초인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Halo사는 근신경을 연구하는 회사로써 어떻게 패럴림픽 선수들이 경이로운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지를 이해하기 위해 신경학적인 수준에서 일어나는 일까지 들어가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심층적 분석: 신경 가소성과 대뇌피질의 재구성

 

신경 가소성은 학습에 대한 신경 접합부의 연결들은 형성하고 그리고 재구성 하는 뇌의 능력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육체적인 능력이나 정신적인 능력에 상관없이 우리의 모든 능력은 즉, 뭔가를 창조하거나 강화하거나 신경적인 커넥션을 재구성하는 등의 행위는 우리의 뇌가 만들어내는 결과물이고, 그런 행위는 우리가 미래에 사용할 정보를 기억하고 회상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신경가소성은 뇌의 모든 영역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고 기억과 언어와 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발휘하는데 필수적이며, 특히 선수들과 관계된 뇌의 영역은 일차 운동 피질이 담당합니다.

운동 피질에서 신경가소성은 우리가 걷는 것, 뛰는 것, 자전거 타는 것, 심지어 차를 운전하는 것을 배우는 것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런 동작들을 우리의 삶에서 끝없이 반복하면서 우리는 그 동작들을 조금씩 조금씩 우리의 제 2의 천성이 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다듬어 가게 됩니다.

선수들은 엄격한 반복과 기술에 대한 주의 깊은 관심을 통해 새로운 움직임들을 배우고 또 그것을 뛰어난 레벨로 마스터 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운동선수들은 자신의 종목에서 더 뛰어난 선수가 될 수 있습니다.

Cortical Remapping (대뇌피질의 재구성)

뇌가 가소성이 있고 적응성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변한다고 믿는 아이디어는 아마도 cortical remapping이라고 불리는 과정에서 가장 잘 볼 수 있습니다.

Cortical remapping은 우리 뇌에 저장되어 있는 지형도가 스스로 그 구조와 역할을 재구성하고, 또 최적화된 새로운 지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봅니다. 우리의 감각기관과 운동기관은 시각기관과 전정기관과 유사한 방식으로 공간적으로 우리 뇌에 구성되어 있고, 그 배열은 우리의 몸의 지도를 형성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터치를 감지하는 감각신경은 얼굴에서의 느끼는 감각이 감각 피질의 외측 가장자리에서 나타나고, 다리에서의 감각은 뇌의 윗부분에서 나타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동피질에서의 배열은 이와 비슷합니다. 우리가 손을 움직일 때 활성화 되는 뇌의 영역은 다리를 움직일 때 활성화 되는 영역과는 매우 다릅니다.  일차 운동 피질의 지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흥미롭게도,  이러한 지도는 우리의 삶의 특정 경험들에 따라 재구성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예술적 재능이 뛰어난 음악가의 뇌를 보게 되면, 이러한 변화를 아주 쉽게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손재주가 필요한 피아니스트와 같은 음악가에 대한 MRI 연구를 보면 일반 사람들보다 피아니스트의 경우 뇌의 많은 부분이 손과 손가락을 컨트롤하기 위해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좀 더 극단적인 예를 보면, 뇌의 일부가 더 이상 신호를 수신하지 못하고, 또 신호를 우리 신체의 각 부분에 제대로 전달시키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에도 cortical remapping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한가지 예는 시각적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이 더 뛰어난 촉각이나 청각을 가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대뇌에서 시각을 담당하는 피질이 remapping되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연구들을 통해 비슷한 remapping이 팔이 절단된 사람의 대뇌 운동피질에서 나타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팔이나 다리가 절단된 후에 운동을 담당하는 대뇌의 피질은 자신을 재구성하게 되고, 그 결과 절단 되기 전의 팔이나 다리의 움직임을 담당하던 뇌의 영역은 잘린 팔다리의 주변의 온전한 근육들을 움직이기 위해 일을 하기 시작합니다.

 

다시 말해, 두 다리가 다 잘린 사람이 있다고 하면 뇌에서 다리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영역이 근처의 영역과 커넥션을 만들면서 재구성하게 되고, 그 결과 원래 다리의 움직임을 담당했던 영역이 몸통과 팔과 같은 다른 근육들로 움직이는데 부분적으로 관여를 하게 됩니다. 더 많은 양의 운동 피질이 근육을 움직이는데 사용된다는 것은 뇌가 더 나은, 또는 더 훌륭하게 이런 근육들을 컨트롤 할 수 있다는 얘기이고, 이는 더 많은 아웃풋을 낼 뿐만 아니라 손이나 머리를 쓰는 재주도 향상 시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연구들은 오직 팔, 다리가 절단된 사람들에 초점을 맞춰 이루어 지긴 했지만, 특정 근육을 동원하여 뇌의 능력을 재배치하기 위한 Cortical remapping 현상은 하지의 장애 때문에 휠체어를 탄 선수가 훈련을 하거나, 더 많은 힘과 상체 컨트롤 능력을 낼 때 나타나는 현상과 동일 할 수 있습니다. 더 ㅁ낳은 부분의 뇌가 특정 신체 부위를 컨트롤하는데 사용 된다는 것은 그 근육들에 대해 더 높은 레벨의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Neuropriming

Halo sport는 힘과 지구력, 폭발력, 그리고 근육의 기억력 향상의 가속화를 목표로 선수 트레이닝을 최적화 시키기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뇌자극 장비입니다.  Neuropriming이라는 과정을 통해 Halo Sport는 뇌를 hyperpalsticity(과활성화)의 모드로 만들기 위해 아주 약한 전류를 motor cortex에 보냅니다.  기존의 반복 기반의 훈련과 Halo Sport가 함께 했을 때 뇌가 motor skills를 습득하는 속도를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Neuropriming 이란 선수들이 트레이닝하는 동안 신경을 자극을 이용하여 더 강하고 더 최적화된 방법으로 뇌와 근육을 밀접 하게 상호작용하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Neuropriming을 통해 뇌는 Hyperlearning 또는 Hyperplasticity 상태로 전환되고, 뇌가 이런 상태에 있을 때 선수들은 더 빨리, 또 더 훌륭하게 새로운 트레이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Halo Sport는 이미 샌프란시스코 자이언트 팀과 미국 올림픽 스키 및 스노우보드팀, 또한 Barwis Methods 와 Sparta Science와 같은 엘리트 트레이닝 센터, 또 모든 군 부대에서 선수들이 motor performance의 향상을 가속화시키기 위해 사용 되고 있습니다.

일리노이 패럴릭핌 휠체어 육상팀에서 사용하는 Halo Sport를 사용하는 것도 같은 목적입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 뇌의 hyperplasticity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게임 전체를 바꿀 수 있습니다.  휠체어 패럴림픽 선수들은 이미 더 우수한 상체 컨트롤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Halo Sport는 그들의 잠재력의 한계까지 몰아 부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헤드코치 Adam Bleakney가 이끄는 일리노이 대학 패럴림픽 육상 팀은 테크닉 훈련과 피로를 이겨내기 위한 트레이닝에 뿐만 아니라 트랙 트레이닝에서 테크닉과 선수들을 파워와 근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웨이트 훈련에도 Halo Sport 이용하고 있습니다.

 

Results

패럴림픽 선수들 트레이닝에 Halo Sport를 사용한 이후로 Adam은 웨이트룸에서 근력과 트랙에서 퍼포먼스가 둘 다 향상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주 짧은 기간 동안에도 선수들은 변화된 결과를 느꼈고, 선수들의 Bench press 1RM의 5%가 증가를 확인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트레이닝 했을 때 1~2%의 증가가 예상되는 기간 동안)

 

“Halo Sport를 사용함으로써 내 선수들은 그들의 체육관과 트랙에서 각각 얼마만큼의 트레이닝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고, 눈에 띄게 각각의 세션에서 이전과 다른 결과를 얻었다.” 라고 아담은 얘기했습니다.

Brian Siemann, University of Illinois Para-athlete

Halo Sport를 사용하고 가장 극적인 결과를 본 사람은 Brian Siemann이었습니다.  Brian은 보스턴 마라톤 2주 전에 Halo Sport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강도 높은 트레이닝 후에 원래 자신의 기록보다 10분이상 빠른 1시간 26분 46초의 기록으로 17번째로 결승선을 통과했습니다.

Brian의 트레이너 Adam은 Brian이 맞바람을 이겨내면서 달리는 능력에서 엄청난 향상에 주목햇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가 오래도록 부족했던 부분이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그는 맞바람을 맞았을 때 쉽게 지치고 속도가 저하되곤 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 바람을 이겨내면서 달리고 있다. 그는 반복을 통해 몸을 컨트롤하는 법을 점점 마스터 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움직임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 그걸 보는 것은 정말 경이로운 경험이었다.” –Adam Bleakney

단지 Halo Sport를 착용하는 것만으로 선수들이 쉽게 승리를 거머쥘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Halo는 또한 하루 아침에 챔피언을 만들어 내는 마법 같은 장비도 아니고, Brian 또는 어떠한 선수의 성공이 단지 Halo Sport를 착용한다고 이루어 진 것도 절대 아닙니다. 대신에 Halo Sport와 일리노이 대학 패럼림픽 팀이 하나의 팀으로서 같이 목표로 하는 것은 고된 훈련과 피와 땀 그리고 눈물로 이루어진 힘든 여정을 돕고, 각각의 반복이 중요하게 만들어 결국 선수들의 자신의 목표에 좀 더 가깝게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챔피언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결승선에 도달하는 유일한 방법은 헌신과 현명한 트레이닝을 통한 방법뿐입니다.

 

 

More about Adam Bleakney

Source: USA Today, https://www.usatoday.com/story/sports/olympics/2016/09/07/us-paralympic-track-success-rooted-illinois/89914842/

Adam Bleakney는 일리노이 대학 패럴림픽팀을 이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코치입니다. 6년 동안 헤드코치로 있으면서 아담이 트레이닝한 선수들은 끊임없이 자신들이 세계최고임은 증명해 왔습니다. 2008년 베이징 패럴림픽, 2011년 월드 챔피언쉽, 그리고 2016 Rio 패럴림픽에서 일리노이 선수들은 미국 육상과 필드팀에서 획득한 메달 중 거의 절반을 책임졌습니다. 그 기간 동안 그가 트레이닝 한 선수들은 가장 명성 있는 대회에서 우승하였고, 그 중에는 런던 마라톤과 뉴욕 마라톤, 시카고 마라톤, 파리 마라톤 대회도 포함됩니다.

코치로써 그의 성공적인 커리어 뿐 만 아니라 그는 20년이 넘는 휠체어 육상 필드 커리어 동안 직접 선수로 4번이나 본인이 패럴림픽에 출전했고 2004년에는 은메달도 땄습니다. 그는 지금 Halo Sport를 그의 선수 트레이닝 뿐만 아니라 자신의 트레이닝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Adam은 웨이트장에서 뿐만 아니라 집에서 밴조를 연주할 때도 사용하고 있으며 그는 엄청난 근력 향상과 밴조 연주 능력 향상을 지금도 경험하고 있습니다.